연구
국내 학술지(KCI급)
1. 영재/재능 계발
김예지, 이선영(2024). 과제 난이도가 초등 수학 영재의 인지 욕구와 위험 감수 성향에 따라 과제 흥미와 수행에 미치는 영향. 영재교육연구, 34(1), 53-76.
이선영, 우정민, 박혜성(2023). 동질그룹핑 교육 경험이 영재들의 학습, 정서 및 사회성, 창의성과 진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메타분석. 영재교육연구, 33(1), 1-32.
이길영, 이선영(2022). 부모지지와 성취압력이 학업영재의 진로정체성에 미치는 영향: 개인적 또는 사회적 책무성의 조절효과. 영재교육연구, 32(2), 269-295.
이선영, 김진우, 김정아, 김윤경, 김소영(2020). 개인재능과 사회재능으로서 영재들의 리더십과 리더십 교육에 대한 인식. 아시아교육연구, 21(1), 73-99.
김명섭, 백근찬, 이선영(2019). 영재인 친구, 창의적인 친구, 공부 잘하는 친구에 대한 또래의 인식 탐색. 영재교육연구, 29(2), 107-122.
이선영, 김성연, 안동근(2018).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학습영재성과 창의영재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탐구. 영재와 영재교육, 17(2), 31-54.
백고은, 이선영(2018). 음악영재의 완벽주의와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연주불안에 미치는 영향. 영재와 영재교육, 17(3), 29-52.
이선영, 김성연, 민지연, 이빈, 박준수, 박혜성, 최승언(2017). 네트워크분석을 통해서 탐색한 교사추천서에 나타난 교사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. 아시아교육연구, 18(4), 629-660.
박경빈, 이재호, 박명순, 이선영, 전미란, 류지영, 안성훈, 변순화(2015). 성공적인 성취자의 심층 면담을 통한 영재교육의 방향성 탐색. 영재교육연구, 25(2), 217-236.
신종호, 이선영, 김명섭, 이신형(2015). 발명영재의 생애목표 특성. 영재와 영재교육, 14(1), 163-180.
김성연, 이선영, 신종호, 최원(2015).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중등수학강의교재 분석. 수학교육 논문집, 29(3), 465-489.
김성연, 이선영(2015). 서울시 영재교육기관의 공간적 분포특성 분석. 영재교육연구, 25(5), 711-729.
이선영(2014). 영재성과 창의성 개념 간의 관계를 통해서 본 영재성과 창의성: 동질적인 개념인가? 이질적인 개념인가?. 영재와 영재교육, 13(1), 107-128.
2. 창의성
한윤주, 이선영. (2024). 토론 상황에서 과제 제약이 초등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에 따라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. 교육심리연구, 38(2), 417-442.
심수연, 이선영. (2023). 국악전공 청소년의 창의적 특성이 멘토링 유형에 따라 즉흥연주에 미치는 영향. 미래음악교육학회, 8(2), 49-71.
박혜성, 우정민, 이선영(2022). 아버지의 양육행동이 또래놀이행동을 매개로 아동의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. 창의력교육연구, 22(2), 41-60.
이지연, 이선영(2022). 교사효능감과 교사창의성이 초등 수학영재의 창의성과 과제 흥미에 따른 교수방법에 미치는 영향. 교육심리연구, 36(3), 329-353.
김진우, 이빈, 이선영(2022). 교사가 인식한 창의적 학생의 특성이 학생에 대한 교사 반응에 미치는 영향. 창의력교육연구, 22(3), 57-95.
황지영, 이선영(2021). 교실에서의 자리 배치와 자리 위치 선호도, 창의적 사고 간의 관계 탐색. 창의력교육연구, 21(1), 77-92.
김유중, 이선영(2021). 작업기억에 부과되는 인지부하 수준과 마인드맵 유형이 중학생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. 아시아교육연구, 22(3), 591-616.
김소영, 이선영(2021). 교사의 예시 제시 방법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수행에 미치는 영향. 창의력교육연구, 21(3), 39-55.
이빈, 이선영(2020). 교사의 해석 수준이 경험에 대한 개방성에 따라 학생의 창의적 산출물 평가에 미치는 영향. 창의력교육연구, 20(1), 41-56.
부은주, 김명섭, 이선영(2020). 교실 토론 상황에서 초등학생의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피드백 유형 탐색. 창의력교육연구, 20(3), 23-46.
김진우, 박혜성, 이선영(2020). 부모, 교사, 또래관계가 청소년기 창의성의 종단적 변화양상에 미치는 영향. 창의력교육연구, 20(3), 91-111.
이선영, 김정아, 김진우(2018). 건축가들의 창의적 사고와 영재성 발현에 영향을 미친 문화적 요인에 대한 탐색. 영재와 영재교육, 17(1), 47-82.
이선영, 김정아(2017). 창의적 사고와 아이디어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요인들에 대한 탐색. 교육심리연구, 31(4), 767-794.
이선영, 김성연, 김정하, 백근찬, 이병윤(2015). 다변량 일반화가능도 이론을 활용한 창의성 예비검사의 신뢰도 분석. 창의력교육연구, 15(3), 83-107.
이강, 이선영(2015). 건축과 교육심리에서 바라본 창의적인 건축가를 만드는 숨은 힘. 건축(대한건축학회지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). 59(7), 79-83.
이선영(2014). 창의성 계발과 교육을 위한 이론적 모형 탐색. 교육심리연구, 28(2), 353-369.
이선영, 민지연, 최차현(2014). 기업영역 전문가들의 창의적 특성과 지각된 창의적 환경 요인에 대한 탐색. 교육심리연구, 28(4), 567-591.
3. 학교학습
우정민, 이선영, 황선영, 이길영(2024). 대학생이 인식하는 진로장벽이 진로결정자율성, 관계성, 유능성에 따라 진로동기에 미치는 영향. 아시아교육연구, 25(2), 203–241.
이빈, 우정민, 황선영, 이선영(2023).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․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안녕감 및 학업열의 간 종단적 관계. 교육심리연구, 37(1), 29-54.
임수홍, 이선영(2023). 교사의 유용가치 중재가 초등학생의 수학 자기효능감에 따라 수학 흥미에 미치는 영향. 교육심리연구, 37(3), 239-264.
박진아, 이선영(2022). 학업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양식과 사회적 지지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. 아시아교육연구, 23(3), 587-616.
Lee, B-Y., & Lee, S-Y. (2022). The effects of attribution of peers’ success and self-efficacy on helping behaviors in upward social comparisons.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, 31(4), 23-46.
김진우, 이선영(2021). 청소년들의 학업 자기가치 수반성이 자기손상화와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: 숙달목표 처치와 실패 전 연습 여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. 교육심리연구, 35(1), 169-197.
김태희, 이선영(2020).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가 학업적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. 교육심리연구, 34(4), 635-655.
박혜성, 이선영(2020).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: 부적응 완벽주의와 자기조절학습의 순차적 매개효과. 교육심리연구, 34(2), 327-346.
김정아, 신종호, 이선영, 김소영(2019). 교실정의 유형과 공정성 조건이 부정적 피드백 수용에 미치는 영향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9(1), 1169-1190.
박수원, 박준수, 이선영, 신종호(2016). 예비교사의 신경계신화 수준과 예측요인. 교원교육, 32(2), 185-212.
조은별, 이선영, 신종호, 홍윤정(2015). 융합교육 핵심요인과 기대효과에 대한 델파이 분석. 영재교육연구, 25(1), 37-58.
박수원, 신종호, 이선영, 이병윤, 이신형(2015). 목표내용이 공학도의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: 대학생, 대학원생, 전문가를 중심으로.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, 18(5), 11-21.
박수원, 신종호, 이선영, 김여은, 이신형(2014).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목표추구 및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: 공학 분야 예비전문가와 전문가 차이를 중심으로. 교육심리연구, 28(4), 711-733.
해외 학술지(SSCI급)
- Woo, J., Lee, S.-Y. (2024) The moderating effect of creative metacognition on adolescents’ risk-taking in creative performance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.
- Lee, S.-Y., Matthews, M., Jung, J., Kim, J., & Park, H. (2023). A comparative study of teachers’ beliefs about gifted students’ leadership talent. High Ability Studies, 34(1), 131-158.
- Lee, S.-Y., Matthews, M., Boo, E., & Kim, Y.-K. (2021). Gifted students’ perceptions about leadership and leadership development. High Ability Studies, 32(2), 219- 259.
- Lee, S.-Y., An, D., & Choe, S. (2020). Predicting psychiatric symptoms by personality types for gifted students. High Ability Studies, 31(1), 93-114.
- Lee, S.-Y., Matthews, M., Shin, J., & Kim, M.-S. (2020). Academically gifted adolescents’ social purpose. High Ability Studies, 31(1), 17-42.
- Lee, S.-Y., & Lee, G. (2017). Creative process and experiences leading to creative achievement in the case of accomplished architects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8(2), 253-268.
- Lee, S.-Y., & Min, J. (2016). The profiles of creative potential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adult professionals. Creativity Research Journal, 28(3), 298-309.
- Lee, S.-Y. (2015). Civic education as a means of talent dissemination for gifted students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6(2), 307-316.
- Lee, S.-Y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15). Introduction: Leading creative minds and talent development education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6(2), 149-151.
- 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Makel, M. C., & Putallaz, M. (2015). Gifted students’ perceptions of an accelerated summer program and social support. Gifted Child Quarterly, 59(4), 265-282.
- Olszewski-Kubilius, P., Lee, S.-Y., & Thomson, D. (2014). Family environment and social development in gifted students. Gifted Child Quarterly, 58(3), 199-216.
- Lee, S.-Y. (2012). My response to the systemic approach to gifted education. High Ability Studies, 23(1), 81-83.
- Makel, M. C., 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 & Putallaz, M. (2012). Changing the pond, not the fish: Following high-ability students across different educational environments.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, 104(3), 778-792.
- 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& Thomson, D. (2012). Academically gifted students’ perceived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peer relationships. Gifted Child Quarterly, 56(2), 90-104.
- 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& Thomson, D. (2012). The social competence of highly gifted math and science adolescents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3(2), 185-197.
- Olszewski-Kubilius, P., & Lee, S.-Y. (2011). Gender and other group differences in performance on off-level tests: Changes in the 21st Century. Gifted Child Quarterly, 55(1), 54-73.
- Lee, S.-Y. (2010). Fathers’ roles in the process of talent development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1(4), 497-513.
- 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& Peternel, G. (2010). The efficacy of academic acceleration for academically talented minority students. Gifted Child Quarterly, 54(3), 189-208.
- 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& Peternel, G. (2010). Achievement after participation in a preparatory program for verbally talented students. Roeper Review, 32, 150-163.
- Lee, S.-Y., Olzewski-Kubilius,P., & Peternel, G. (2009). Follow-up with students after six years of their participation in Project EXCITE. Gifted Child Quarterly, 53(2), 137-156.
- 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Donahue, R., & Weimholt, K. (2008). The Civic Leadership Institute: A service-learning program for academically talented adolescents. The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, 19(2), 272-308.
- Lee, S.-Y., Matthews, M. S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08). A national picture of talent search and talent search educational programs. Gifted Child Quarterly, 52(1), 55-69.
- 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Donahue, R., & Weimholt, K. (2007). The effects of a service-learning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civic attitudes and behaviors among academically talented adolescents.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. 31(2), 165-197.
- Lee, S.-Y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06). The emotional intelligence, moral judgment, and leadership of academically gifted adolescents.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, 30(1), 29-67.
- Lee, S.-Y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06). A study of instructional methods used in fast-paced classes. Gifted Child Quarterly, 50(3), 216-237.
- Lee, S.-Y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06). Comparisons between talent search students qualifying via scores on standardized tests and via parent nomination. Roeper Review, 28(3), 157-166.
- Olszewski-Kubilius, P., & Lee, S.-Y. (2005). How do schools use talent search scores for gifted adolescents? Roeper Review, 27(4), 233-240.
- Lee, S.-Y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05). Investigation of high school credit and placement for summer coursework taken outside of local schools. Gifted Child Quarterly, 49(1), 37-50.
- Olszewski-Kubilius, P., & Lee, S.-Y. (2004). Gifted adolescents’ talent development through distance learning.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, 28(1), 7-35.
- Olszewski-Kubilius, P., & Lee, S.-Y. (2004). Parent perceptions of the effects of the Saturday Enrichment Program on gifted students’ talent development. Roeper Review, 26(3), 156-165.
- Olszewski-Kubilius, P., & Lee, S.-Y. (2004). The role of participation in in-school and outside-of-school activities in the talent development of gifted students. The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. 15(3), 107-123.
- Lee, S.-Y., Cramond, B., & Lee, J. (2004). Korean teachers’ attitudes towards academic brilliance. Gifted Child Quarterly, 48(1), 42-53.
- Olszewski-Kubilius, P., Lee, S.-Y., Ngoi, M., & Ngoi, D. (2004). Addressing the achievement gap between minority and non-minority children by increasing access to gifted programs.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, 28(2), 127-158.
- Lee, S.-Y. (2002). The effects of peers on the academic and creative talent development of a gifted adolescent male. The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, 14(1), 19-29.
- Young, E. M., Autry, D., Lee, S.-Y., Messemer, J. E., Roach, P., & Smith, J. C. (2002). Development of the Student Attitudes Toward School Safety Measures (SATSSM) instrument. Journal of School Health, 72(3), 107-114.
Woo, J., Lee, S.-Y. (2024) The moderating effect of creative metacognition on adolescents’ risk-taking in creative performance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. https://doi.org/10.1007/s12564-024-09927-8
Lee, S.-Y., Matthews, M., Jung, J., Kim, J., & Park, H. (2023). A comparative study of teachers’ beliefs about gifted students’ leadership talent. High Ability Studies, 34(1), 131-158.
Lee, S.-Y., Matthews, M., Boo, E., & Kim, Y.-K. (2021). Gifted students’ perceptions about leadership and leadership development. High Ability Studies, 32(2), 219- 259. https://doi.org/10.1080/13598139.2020.1818554
Lee, S.-Y., An, D., & Choe, S. (2020). Predicting psychiatric symptoms by personality types for gifted students. High Ability Studies, 31(1), 93-114. https://doi.org/10.1080/13598139.2019.1589428
Lee, S.-Y., Matthews, M., Shin, J., & Kim, M.-S. (2020). Academically gifted adolescents’ social purpose. High Ability Studies, 31(1), 17-42 https://doi.org/10.1080/13598139.2018.1533452
Lee, S.-Y., & Lee, G. (2017). Creative process and experiences leading to creative achievement in the case of accomplished architects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8(2), 253-268.
Lee, S.-Y., & Min, J. (2016). The profiles of creative potential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adult professionals. Creativity Research Journal, 28(3), 298-309.
Lee, S.-Y. (2015). Civic education as a means of talent dissemination for gifted students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6(2), 307-316.
Lee, S.-Y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15). Introduction: Leading creative minds and talent development education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6(2), 149-151.
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Makel, M. C., & Putallaz, M. (2015). Gifted students’ perceptions of an accelerated summer program and social support. Gifted Child Quarterly, 59(4), 265-282.
Olszewski-Kubilius, P., Lee, S.-Y., & Thomson, D. (2014). Family environment and social development in gifted students. Gifted Child Quarterly, 58(3), 199-216.
Lee, S.-Y. (2012). My response to the systemic approach to gifted education. High Ability Studies, 23(1), 81-83.
Makel, M. C., 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 & Putallaz, M. (2012). Changing the pond, not the fish: Following high-ability students across different educational environments.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, 104(3), 778-792.
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& Thomson, D. (2012). Academically gifted students’ perceived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peer relationships. Gifted Child Quarterly, 56(2), 90-104.
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& Thomson, D. (2012). The social competence of highly gifted math and science adolescents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3(2), 185-197.
Olszewski-Kubilius, P., & Lee, S.-Y. (2011). Gender and other group differences in performance on off-level tests: Changes in the 21st Century. Gifted Child Quarterly, 55(1), 54-73.
Lee, S.-Y. (2010). Fathers’ roles in the process of talent development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1(4), 497-513.
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& Peternel, G. (2010). The efficacy of academic acceleration for academically talented minority students. Gifted Child Quarterly, 54(3), 189-208.
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& Peternel, G. (2010). Achievement after participation in a preparatory program for verbally talented students. Roeper Review, 32, 150-163.
Lee, S.-Y., Olzewski-Kubilius,P., & Peternel, G. (2009). Follow-up with students after six years of their participation in Project EXCITE. Gifted Child Quarterly, 53(2), 137-156.
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Donahue, R., & Weimholt, K. (2008). The Civic Leadership Institute: A service-learning program for academically talented adolescents. The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, 19(2), 272-308.
Lee, S.-Y., Matthews, M. S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08). A national picture of talent search and talent search educational programs. Gifted Child Quarterly, 52(1), 55-69.
Lee, S.-Y., Olszewski-Kubilius, P., Donahue, R., & Weimholt, K. (2007). The effects of a service-learning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civic attitudes and behaviors among academically talented adolescents.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. 31(2), 165-197.
Lee, S.-Y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06). The emotional intelligence, moral judgment, and leadership of academically gifted adolescents.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, 30(1), 29-67.
Lee, S.-Y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06). A study of instructional methods used in fast-paced classes. Gifted Child Quarterly, 50(3), 216-237.
Lee, S.-Y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06). Comparisons between talent search students qualifying via scores on standardized tests and via parent nomination. Roeper Review, 28(3), 157-166.
Olszewski-Kubilius, P., & Lee, S.-Y. (2005). How do schools use talent search scores for gifted adolescents? Roeper Review, 27(4), 233-240.
Lee, S.-Y., & Olszewski-Kubilius, P. (2005). Investigation of high school credit and placement for summer coursework taken outside of local schools. Gifted Child Quarterly, 49(1), 37-50.
Olszewski-Kubilius, P., & Lee, S.-Y. (2004). Gifted adolescents’ talent development through distance learning.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, 28(1), 7-35.
Olszewski-Kubilius, P., & Lee, S.-Y. (2004). Parent perceptions of the effects of the Saturday Enrichment Program on gifted students’ talent development. Roeper Review, 26(3), 156-165.
Olszewski-Kubilius, P., & Lee, S.-Y. (2004). The role of participation in in-school and outside-of-school activities in the talent development of gifted students. The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. 15(3), 107-123.
Lee, S.-Y., Cramond, B., & Lee, J. (2004). Korean teachers’ attitudes towards academic brilliance. Gifted Child Quarterly, 48(1), 42-53.
Olszewski-Kubilius, P., Lee, S.-Y., Ngoi, M., & Ngoi, D. (2004). Addressing the achievement gap between minority and non-minority children by increasing access to gifted programs.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, 28(2), 127-158.Olszewski-Kubilius, P., Lee, S.-Y., Ngoi, M., & Ngoi, D. (2004). Addressing the achievement gap between minority and non-minority children by increasing access to gifted programs.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, 28(2), 127-158.
Lee, S.-Y. (2002). The effects of peers on the academic and creative talent development of a gifted adolescent male. The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, 14(1), 19-29.
Young, E. M., Autry, D., Lee, S.-Y., Messemer, J. E., Roach, P., & Smith, J. C. (2002). Development of the Student Attitudes Toward School Safety Measures (SATSSM) instrument. Journal of School Health, 72(3), 107-114.
TDCL 학위논문
1. 박사
- 박혜성(2023). 실패상황에서 조절초점과 목표 프레이밍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. 박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심수연(2022). 국악전공 청소년이 멘토링 유형에 따라 즉홍연주에 미치는 영향. 박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김윤경(2021). 모둠활동 상황이 동조수준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따라 집단의 창의적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. 박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2. 석사
- 박유지(2025). 초등학생의 평가 인지가 지각된 자율성을 매개로 창의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.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김유진(2024). 미술 영재의 공감 능력이 그리기 활동을 통해 창의적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한윤주(2024). 토론 상황에서 과제의 제약조건이 초등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에 따라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박혜인(2024). 초등학생의 인지적 종결 욕구가 부화 과제에 따라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조혜령(2023). 미술에서의 영재성과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임수홍(2023). 유용가치 중재가 수학 자기효능감에 따라 초등학교 고학년의 수학 흥미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김예지(2023). 초등 수학 영재가 지각한 과제 난이도가 인지 욕구와 위험 감수 성향에 따라 과제 흥미와 수행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이길영(2022). 부모기대가 청소년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책무성에 따라 진로정체성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이지연(2022). 초등 영재의 창의성과 과제 흥미가 교사 효능감과 창의성에 따라 교수방법 선택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김유중(2021). 작업기억에 부과되는 인지부하가 마인드맵 지원 유형에 따라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우정민(2021). The Moderating Effect of Creative Metacogni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isk Taking and Creative Performance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김나연(2020). 인지양식과 인출유도방식이 텍스트 정보의 파지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박진아(2020). 학업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사회적 지지에 따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황지영(2021). 교실 자리 배치가 자리 위치 선호도에 따라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김은아(2019). 도움추구와 도움제공 유형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김소영(2019). 예시 제시 방법이 창의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김진우(2019). 학업 자기가치 수반성이 숙달목표 및 연습 여부에 따라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백고은(2018). 음악영재의 완벽주의와 연주불안의 관계에서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이빈(2018). 교사의 해석 수준이 경험에 대한 개방성에 따라 학생의 창의적 산출물 평가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김태희(2018). 개인 간 비교와 집단 간 비교가 학업적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김윤지(2018). (The)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Pa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-efficacy, and Coping and Adjustment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박혜성(2017).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부적응 완벽주의가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매개로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최병호(2017). 괴롭힘 목격상황에서 가해자의 인기와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이 주변인의 개입의도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이병윤(2016). (The) effects of attributions of others’ success and self-efficacy on academic helping behavior in upward social comparison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김샛별(2016). 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봉사에 대한 지지가 봉사태도 및 참여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홍윤정(2015). 상향 사회비교 상황에서 조절초점에 따라 능력귀인성향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
- 최차현(2015). 목표유형과 공적 자의식이 행동적 자기손상화,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, 학업수행에 미치는 영향. 석사학위논문. 서울대학교 대학원.